인공지능
- 인공지능(AI)를 활용해 스스로 채팅하는 로봇
- 여행사, 쇼핑몰, 은행, 병원등 문자서비스를 통해 사람과 대화할수 있는 고객분야에 고객지원, 상담의 목적으로 활용됨
영국의 인공지능 비서 '아멜리아'
- 국가예산 절약, 지역 주밈 민원의 효율적 처리를 위해 도입됨
- 홈페이지를 방문한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원하는 서비스, 정보를 접근하게 도와줌
- 공공서비스 만족도 증가, 공무처리효율 증가, 행정 비용 감소 효과가 나타남
미국의 식품안전정보/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'애스크 캐런'
- 미국의 농림부에서 제공
- 음식과 관련된 다양한 안전정보를 국민에게 제공
- 관련부서 담당자와 실시간 채팅 및 질의응답도 가능
- 기존의 복잡한 절차가 줄어서 만족도 증가
국내의 사례
1. 민원포털 '정부24'에서도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챗봇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
2. 대구시 민원 상담시스템 '뚜봇' : 지방행정혁신 우수사례
- 행정분야 업부(여권 발급, 차량 등록, 지역 축제 등) 모든 행정분야를 맡아서 처리
- 텍스트를 넘어서, 링크, 지도 등 다양한 유형의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
챗봇이 민원 처리등 행정분야에 활용되는 경우에 발생하는 효과/장점
- 업무처리 과정에서 발생한는 비용과 리소스 절감 효과 발생
- 24시간 서비스 제공 가능
- 일관된 답변제공을 통해 고객에게 혼선을 유발할 가능성 감소
- 결과데이터 통계를 분석해 원하는 서비스를 미리 예측할 수 있고, 필요성이 높은 분야에 집중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
인공지능 챗봇, 어디까지 왔을까?
2016년 구글의 인공지능 ‘알파고’와 프로 9단 ‘이세돌’ 기사의 바둑 대결 기억나시나요? 많은 SF 영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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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이 (0) | 2019.08.02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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